본문 바로가기
스터디

사겼다 사귀었다 맞는말 찾아 보자

by ^;& 2021. 8. 13.
반응형

사귀다의 과거형으로 사귀었다 라고 표현하는데 이는 맞는 말이지만, 사귀었다를 다시 줄여서 사겼다 라고 표현하지는 않습니다. 그동안 편하게 사겼다를 다양한 문장에 활용하면서 잘못된 표기를 계속해서 사용하고 있었는데, 예시를 통해 좀 더 확실하게 공부하겠습니다. 

 

 

 

사귀었다

사겼다 사귀었다 올바르게 사용한 것은

 

정답> 사귀었다

 

이와 비슷하게 틀리는 말로 바뀌다의 과거형으로 바뀌었다라는 표현이 있습니다. 이를 다시 줄여서 바꼈다 라고는 하는것은 잘못된 표기 입니다. (출처:국립국어원)

 

 

 

예시문

  • 외국인 친구를 만나고 싶었던 철민이는 이번 세계 걷기 대회를 통해 알게된 캐나다 친구와 만남을 통해 결국 사귀었다.
  • 전기공학 분야에서 세부적인 파트로 일을 하게된 영수는 일을 배우기 위해 직장동료및 업계 사람들을 적극적으로 사귀었다.
  • 그 당시 연극배우 겸 영화배우를 맡고 있었던 혜인이라는 친구와 첫 만남을 가지게 된 영웅이는 2년 5개월 동안 알고 지내면서 결국 그녀와 사귀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