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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준근로계약서 양식 무료 및 작성방법

by ^;& 2022. 10.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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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동부에서 제공한 기본 표준근로계약서 양식을 무료 업로드 하였으며 작성방법에 대해서고 소개 합니다.

근로자가 일을 하고 임금을 받을때 지켜야할 근로조건에 대해 문서로써 서식을 작성하게 되어 있는데 이는 근로기준법 제 17조에 근거합니다. 

 


 

표준근로계약서 양식 무료

 

고용노동부 정책과에 업로드된 파일을 정리해서 올립니다. 총 5가지의 종류로 나뉘어져 있으며 근무하시는 상황에 따라서 필요한 서식을 사용하시면 됩니다. 

기간의정함이없는경우
기간의정함이없는경우

1) 기간의 정함이 없는 경우

근로계약기간이 없는 경우 작성합니다. 나머지 근무장소, 업무내용, 임금 등 필요한 내용에 대해서 작성하시면 됩니다. 

어떻게 작성해야 하는지는 아래 첨부 하였으니 참조하시면 됩니다. 

 

 

 

기간의정함이있는경우
기간의정함이있는경우

2) 기간의 정함이 있는 경우

1번과 반대로 근로계약기간이 정해져 있습니다. 보통 기관이나 기업 계약직 1년 또는 그 이상의 경우 작성합니다. 마머지 기재사항은 동일합니다. 

 

 

 

3) 18세 미만의 근로자의 경우

나이에 따라 연소근로자에 해당할 경우 위 계약서로 작성합니다. 

 

 

 

4) 건설일용근로자

건설관련 일용직으로 근무할 경우 작성됩니다. 특히 임금, 소정근로시간, 휴일이 포함되어야 하는데, 추후 발생할수 있는 재해, 안전상의 문제가 발생할 경우 꼭 필요하긴 합니다. 

 

 

 

5) 단시간근로자

사업주와 근로자간 정상적인 범위내에서 업무가 이루어진다면 전혀 문제될게 없는데, 편법이 사용될 경우 특히 근로자가 피해를 입을 경우 근로계약서에 의해 벌금 및 과태료를 물을수 있습니다. 

 

◎ 첨부파일

표준근로계약서양식hwp.hwp
0.13MB

 

 

 

 

표준근로계약서 작성방법

 

고용노동부에서 권고하는 작성법이며 일하시기전 확인해야 할 사항과 어떻게 작성하는지 상세하게 업로드 하였습니다. 

근로자와 사업주 자신들에게 필요한 권리보호 수단입니다. 정상적인 방법으로 일이 진행될 경우 전혀 문제가 없으며, 편법 사용시 과태료가 부담이 있습니다. 

 

 

 

정상적인 사업체의 경우 사업주가 계약서를 제시하여 근로자가 작성하는 것을 도와줍니다. 위 표준사항에 따라서 필요한 사항을 체크하고 입력하면 문제될게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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