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인포

청년 저축계좌 조건 및 신청방법

by ^;& 2021. 9. 13.
반응형

작년부터 시행한 청년 저축계좌로 자격 조건만 갖춘다면 정부에서 월 30만 원이 3년간 지원이 되기 때문에 신청방법에 관해 소개하겠습니다. 

 

청년 저축계좌 요점정리

 

보건복지부에서 발표된 보도자료를 상세하게 살펴보기 전에, 가장 핵심이 되는 내용만 미리 보겠습니다. 

 

 

- 현재 일을 하고 계셔야 하는데, 소득인정액이 "기준중위소득 50% 이하(보는 법은 아래 설명 참조)"여야 하며 나이는 만 15세~만 39세에 포함되어야 합니다. 

 

- 자격이 되어 신청을 하시게 되면, 본인이 월10만원 적금을 들게 되면, 정부에서 근로소득 장려금이라고 해서 정부에서 월 30만 원 3년간 지급이 되기 때문에 3년 만기 시 총 1440만 원을 받게 됩니다. 

 

- 그리고 3년간 근로활동이 계속해서 이어져야 하고, 누구나 할수 있는 교육을 이수하며, 국가공인자격증을 하나 취득하셔야 합니다. 

 

 

 

이번 연도 1,2,3차는 끝났고,  마지막 4차 2021.11.11~11.28(변동이 있을수 있으니 아래내용확인 필수) 기간을 놓쳐서는 안 됩니다. 

 

 

청년 저축계좌 신청방법

 

지금 살고 계시는 동네의 "주민센터"에 방문해서 신청이 가능합니다. (방문 전 전화로 문의해 보는 게 좋습니다)

 

그러면, 심사를 하게 되는데, 선정이 되면 적금을 할수 있는 저축통장이 개설하여 본인 돈은 한 달에 10만 원을 매월 적금하시면 됩니다. 

 

 

 

2020년 최초 보도자료 참조

보건복지부 최초 보도자료

 

좀더 상세한 내용을 원하시는 분들을 위해 작년 최초 발표된 보도 내용을 그대로 첨부하였습니다. 

 

이번 연도 2021년에는 1차, 2차, 3차 신청은 끝이 났고 마지막 4차 신청이 남아 있습니다.

 

 

 

가장 중요한, 기준 중위소득 50% 이하의 자격요건에 맞아야 하는데, 

 

위 표를 보시면, 1인 가구에서 4인 가구 기준으로 월 금액이 표시되어 있으니 참조하시면 됩니다. 

 

요즘 최저시급을 기준으로 봤을때 한 달에 180만 원 정도 받으며, 3인 가구로 살고 계시다면 기준 중위소득 50% 이하에 포함되기 때문에 신청이 가능합니다. 

 

 

 

다행인 게, 본인이 직장생활로 인해 직접 신청을 할 수 없을 경우, 대리인이 가능합니다. 

 

배우자나 친족및 그 밖의 법정대리인으로, 대신에 신청이 가능하기 때문에 포함이 된다면 이 정책은 무조건 신청을 하셔야 합니다. 

 

 

 

또 하나 중요한 게, 신청을 하셔서 심사에 통과하게 되면, 본격적으로 적금을 들게 되는데, 

 

3년 동안 일을 계속 유지해 주셔야 하며, 국가공인자격증을 하나 취득하셔야 하는데, 이것 또한 본인에게 득이 되기 때문에 못할 것이 없습니다. 

 

일반적인 적금 방식으로는 절대, 저런 금액을 받을수 없는데, 사회적인 시기와 맞물려서 요즘 취업이 힘든 2~30대를 위해서 정책적으로 큰 결정을 내린 것 같습니다. 

 

상식선에서는 적금이나 예금으로 저축할 경우 금리를 생각하면 절대 받을수 없는 금액이기에 이 정보에 관해서는 널리 퍼뜨려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최저시급을 생각했을때, 사실 1인 기준으로는 파트타임 일이 아니면 현실적으로 3년간 일을 유지하 기기 쉽지는 않을 것입니다. 

 

가정이 있거나, 부양가족이 3인 이상 있을 경우에 해당사항에 포함될 경우가 많은것은 사실입니다. 

 

 

 

다행인 게, 신청하실 때 살고 계시는 동네 주민센터에 가셔서 안내받아서 직접 신청하면 되기 때문에 누구나 하실 수 있습니다. 

 

다만, 이 정책이 나온지 얼마 안 되었기 때문에 담당 직원들이 잘 모를 수도 있지만, 지침은 다 내려온 상태이기 때문에 해당 정책을 찾으면 금방 알 수 있기에 걱정은 안 하셔도 됩니다. 

 

 

 

하지만, 현재 일을 안하고 있다면 신청이 안됩니다. 

 

무조건 적은 급여를 받고 계시더라도 일을 하고 있는 상태여야 하며, 3년간 지속 가능해야 합니다. (이게 가장 중요합니다. )

 

 

 

사실 해당사항만 된다면, 보통 적금으로는 받을수 없는 이자율을 받기 때문에, 한 달에 30만 원씩 추가로 보너스를 받는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다만, 3년 동안은 이 금액이 저축이 되는 상태이기 때문에 사용은 못하고 만기 이후 받을수 있습니다. 

 

 

 

이번에 청년 저축계좌로인해 매월 납입하는 적금 형식의 저축으로 상당히 큰 이득이 발생하게 되는데, 추가로, 도움이 되는 정책들이 있으니 참조하셨으면 좋겠습니다. 

 

끝으로, 현재 시중 은행 금리로는 예금 뿐만 아니라, 매월 적금으로 일정 금액을 납입해서 받는 3년 만기 저축상품을 들어도 현재 정책적으로 줄 수 있는 이자금은 절대 받을 수 없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이번에 나온 정책의 수혜를 받을수 있는 분들이라면 절대 놓치지 마시고,

 

다음 4차 신청기간 10달에는 달력에 꼭 표기하셨으면 좋겠습니다. 

 

반응형

댓글